작문의 리와

<서지 정보>

2013111일 초판 인쇄

2013118일 초판 발행

발행처: 강현출판사

ISBN: 978-89-94320-38-0

 

<목차>

1부 작문의 본질

  제1장 작문의 성격

  제2장 작문의 과정

  제3장 작문의 맥락과 가치

2부 작문의 원리와 전략

  제1장 계획하기의 원리와 전략

  제2장 내용 생성하기의 원리와 전략

  제3장 조직하기의 원리와 전략

  제4장 표현하기의 원리와 전략

  제5장 수정하기의 원리와 전략

3부 작문의 실제

  제1장 정보 전달을 위한 글

  제2장 설득을 위한 글

  제3장 사회적 상호작용과 자기 성찰을 위한 글

  제4장 학습과 업무를 위한 글

 

<머리말>

작문은 문자 언어를 통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과 의사를 소통하며, 문제를 발견하여 해결하고, 새로운 의미를 창조하는 언어 사용 행위이다. 글을 잘 쓸 수 있는 기능은 학습을 위한 기본적인 기능임과 동시에 인간적이고 창조적인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필수적인 능력이다.

작문 능력은 논리적이고도 창의적인 사고 능력, 합리적인 의사 결정 능력 및 문제 해결 능력을 필요로 하는 고등 정신 능력이다. 작문 능력은 문자 언어로 표현하는 데 있어서의 유창성, 아이디어 생성에 있어서의 유창성, 작문에 관한 일반적인 규칙 및 관습에 대한 통달, 글을 쓰는 상황을 적절히 고려할 수 있는 사회적 인지 능력, 우수한 글을 판단할 수 있는 감상력 및 비판력, 그리고 통합적 사고력 및 통찰력 등의 하위 기능으로 구성된다.

작문 능력을 효과적이고도 체계적으로 신장하기 위해서는 작문의 본질에 관한 선언적 지식, ‘작문의 원리와 전략에 관한 절차적 지식, ‘작문의 실제기능을 균형 있게 갖출 필요가 있다. ‘작문의 본질에서는 작문의 특성에 관한 개념적 지식이 학습의 중심이 된다. ‘작문의 원리와 전략에서는 계획하기, 내용 생성하기, 내용 조직하기, 표현하기, 재고하기, 작문 상황 반영하기, 작문 과정 조정하기 등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원리 및 전략에 관한 절차적 지식이 학습의 중심이 된다. ‘작문의 실제에서는 작문의 원리와 전략에 관한 절차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작문 상황에서 실제로 글을 쓰는 활동이 학습의 중심이 된다. 이들 세 영역의 내용은 서로 유기적인 관련을 맺으면서 학습되어야 한다.

이 책은 작문의 본질에 관한 내용을 다룬 제1부와 작문의 원리와 전략에 관한 내용을 다룬 제2부와 작문의 실제에 관한 내용을 다룬 제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제1장 작문의 성격, 2장 작문의 과정, 3장 작문의 맥락과 가치 등으로 구성되었다. 2부는 제1장 계획하기의 원리와 전략, 2장 내용 생성하기의 원리와 전략, 3장 조직하기의 원리와 전략, 4장 표현하기의 원리와 전략, 5장 수정하기의 원리와 전략 등으로 구성되었다. 3부는 제1장 정보 전달을 위한 글, 2장 설득을 위한 글, 3장 사회적 상호작용 및 자기 성찰을 위한 글, 4장 학습과 업무를 위한 글 등으로 구성되었다.

이 책은 여러 가지로 미흡한 점이 많다. 저자의 연구 실적과 연구 노력이 부족한 탓에 이 책에 수록된 내용들 중에는 앞으로 보완되고 수정되어야 할 부분들이 많다. 이처럼 미흡한 내용의 책을 세상에 내어 놓게 된 이유는 작문의 원리와 전략에 관하여 지금까지 산발적으로 발표한 내용을 종합하여 정리해 보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기 때문이다. 이 책의 제3부의 내용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도움을 주신 오택환 박사에게 감사드린다. 그리고 이 책의 출판을 가능케 해 주신 강현출판사의 오동석 사장님과 편집부 여러분에게도 감사드린다.

20121221일 와우산 기슭에서 박영목 씀